카칭을 꿈꾸다

상황버섯재배 깔끔하게 정리! 본문

실생활에 유익한정보

상황버섯재배 깔끔하게 정리!

yun05842 2017. 2. 4. 13:00

상황버섯재배 깔끔하게 정리!

상황버섯재배



몸에 좋은 효과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상황버섯  그중에서도 단연코 항암효과가 으뜸입니다. 과연 상황버섯은 어떤환경에서 자라고 어떻게 재배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1. 원목을 선택한다.

목질진흙버셧균은 흔히 사물에서 기생하는 목재 부후균이기 때문에 나무의 세포가 줄어들어가 죽어들어갈려고 할때 형성층을 생활기반으로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진흙버섯은 다년생이므로 재질은 뽕나무참나무 등 활엽수 를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2. 원목벌채 시기와 건조

원목을 벌채하는 시키는 양수분이 대량으로 축적되어있는 시기 11월이 가장 적당하겠습니다. 즉, 수액 이동이 정지되어있는 시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단목을 잘라야한다.

원목의 직경이 10cm~15cm 인 원목정도를 15~20 내외로 짧게 자르고 작업중에는 원목재조시에 비닐이 뚦어지지 않도록 절단면의 끝부분들을 다듬으셔야 합니다.


4. 원목을제조한다.

단목은 내열성 비닐봉지를 준비하셔서 위에서 아래로 뒤집어 씌운뒤에 남은비닐을 잡아당겨서 원목하고 비닐사이의 공간이 많이 생기 않도록 하면서 상부의 비닐부분을 오무리고 종균 주입구 형성틀의 내부비닐을 꺼내면서 형성틀이 단면중앙에 위치하도록 해야합니다. 
그다음에는 형성틀 위로 올라왔던 비닐을 잡아 당겨서 형성틀을 고정시키고 동시에 비닐을 바깥쪽 으로 접은다음에 플라스틱 뚜껑을 막습니다.

5. 원목 배지를 살균한다.

이젠 상황버섯재배 방법이 절반정도 왔습니다. 살균기 내의 온도를 대략90~100도 정도로 유지시키면서 배지를 살균하는 방법입니다. 살균시에도 배기는 조금씩 조금씩 늘려나가야 합니다. 원목배지의 산균온도 시간은 100도씨에서 20~24시간정도 유지시키고 접종실로 옯긴다음에 냉각시키고 접종 작업을 실시해야 합니다. 살균시간인 너무 짧아서 원목의 연화시간이 부족하게 되면 균 활착율이 매우 저조합니다.

상황버섯재배



6. 종균을 접종한다.

살균이 끝난 배지는 종균을 접종하기 전에는 반드시 온도를 점검하셔야 합니다. 25도 이하일때는 접종 작업을 하셔야하면 종균을 접종할때는 무균상 또는 무균실을 잉ㅇ해야 합니다.

7. 원목을 배양한다.

접종이 완료되었다면 원목은 이젠 22~25도 내외로 조절이 가능한 배양실과 재배사에 옮겨서 균사가 완전하게 배지내에서 생장하도록 두어야 합니다. 균사 배양 기간은 원목의 크기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시간은 보통 3개월에서 4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8. 원목을 매몰합니다.

토양에 묻는 시기는 보통 자연 조건에 의해서 5~6월 초까지 가능합니다. 매몰하기애 조흥ㄴ 장소의 토양 조건은 배수가 잘되는 곳을 선택하셔야 되고 미리 지면을 평탄하게 고르게 한뒤 원목을 싼 비닐하고 단목표면의 접종원을 제거합니다. 그렇게 원목을 지면에 놓을 때는 균사가 잘자라게 면이 위로 향하도록 한뒤에 원목과 원목 사이의 간격은 원목의 지름만큼 띄어놉니다. 그리고 배수가 양호한 사양토로 원목을 반정도 묻어두고 노출된 원목의 표면은 건조되지 않도록 깨끗한 모래로 3cm 정도 덮으신뒤 관리합니다.

9. 버섯발생 및 수확

원목을 묻는걸 마치신뒤에는 모래 표면의 마른 부분이 젖을 정도 매일 2회 관수해서 실내습도를 90~95%까지 높인다음 실내온도를 17~30도 정도로 유지합니다. 버섯이 나올땐 탄산가스의 농도가 1.5~2% 알맞기 때문에 가능한 환기를 억제시키고 재배사내의 온도가 높을때만 환기를 합니다.
진흙버섯은 다년생이기 때문에 5~7년 정도 생자왼것이 상품성이 우수하므로 재배사 내에서는 3~4녀 정도 생장된것을 수확해서 조기 수확하고자 할때에는 2년 생장된것을 수확하시고 1개의 무게가 20g 이상인것을 수확합니다.

상황버섯재배

상황버섯 TIP

상황버섯재배 의 겨웅 다른버섯보다 배양이 까다롭습니다. 왜냐하면 상황균주를 원목에 배양하는 것은 타버섯에 비해 어렵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배양만 성공하게 되면 100% 성공하는 작목입니다. 또한 온도와 습도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습도와 온도가 아니라면 각종 바이러스와 질병에 노출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