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칭을 꿈꾸다

공부습관 어떤 것이 효과적일까? 본문

실생활에 유익한정보

공부습관 어떤 것이 효과적일까?

yun05842 2016. 11. 25. 13:52



공부습관 어떤 것이 효과적일까?


수험생을 위한 효과적인 공부 잘하는 법

1. 학교 수업이 가장 중요하다. 

여러 분도 모두들 알고 있는 학교 수업이 가장 중요 합니다 ^^ 모든 공부는 학교진도, 학교 수업을 중심으로 해야합니다. 또 평상시에는 학교 수업이 있을 때는 공부를 학교수업 내용 중심으로 자습서나 참고서를 활용 해야합니다. 다만! 토요일, 일요일 또는 공휴일, 방학을 통해서 별도로 독파 계획을 세울 수가 있습니다. 모두들 쉬는 날이라 의미 없는 하루를 보내지마시고 계획있는 하루를 보냅시다!


2.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찾아라.

새벽에 공부가 잘되는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을겁니다!

- 야밤형인 학생 ; 밤 늦게까지는 잘 견디지만 새벽에는 못 일어나는 학생 

- 새벽형인 학생 ; 초저녁에는 잠이 쏟아지지만 비교적 새벽에는 일찍 일어나는 학생 

- 일반형인 학생 ; 보통 고교생은 1시에 자서 6시에 일어남 


사람마다 신체적, 정신적 조건은 다 같지 가 않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시간을 스스로 찾아야 진정한 공부 프로인이 될수 있을 같습니다. 

고승덕 님 께서는 새벽또는 아침(공복시) 에는 어문계열 학습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예) 국어, 외국어, 사회 등 암기과목 그리고 밤 늦은 시간 학습에는 수리계열이 효과적 이라고합니다.


3. 목표의식을 갖고 공부하자 

10분이든, 30분이든, 1시간이든 책을 들었으면 반드시 목표의식을 갖고 공부를 해야 합니다. 목표의식을 갖고 공부할 때와 그렇지 않을 경우 공부할 때의 차이가 적어도 효과면에서는 2~3배 이상의 차이가 생긴다고 합니다. 


4. 치밀한 학습계획을 세웁시다.

계획 없는 행동은 무모하고, 계획만 짜고 실천을 못하면.. 그러면 안되겠죠?

치밀한 계획과 결단력 있는 행동의 조화만이 학습의 승리자가 됩니다. 한번 그분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EX) 총 280 쪽, 2번 독파하면 560 쪽 월간계획 : 560 쪽을 12월로 나누면 약 47 쪽 주간계획 : 47 쪽을 7주로 나누면 약 12 쪽 일일계획 : 12 쪽을 6일로 나누면 약 2 쪽 어렵겠지만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5. 수면 관리는 승패의 열쇠이다. 

- 수면 관리에 이긴 자만이 입시에서 살아 남는다. 

- 입시는 장거리 경주이다. 하루 이틀간의 벼락치기로 절대 해결되지 않는다. 

- 잘 때는 편한 자세로 푹 자자. 

- 다리는 따뜻하게 머리는 시원하게 잠자리를 마련하자. 

알겠습니까?



6. 두뇌회전을 빨리하는 요령 

- 환기를 자주해서 뇌에 신선한 산소를 자주 공급하자. (공부방에 온도계를 설치하여 적정 온도 16∼17도를 유지하자) 

- 가끔 찬물로 세수해서 머리를 식혀주자. 

- 적절한 휴식으로 뇌에 생기를 불어넣자. 

- 밥을 많이 먹어 위에 부담을 주는 것은 곧 머리에 부담을 주는 것이다. ※ 에빙하우스 망각 곡선 

- 30분후 50% 기억. 1시간후 42% 기억, 1일후 33% 기억 

이렇게 체계적으로 하면 두뇌회전은 다른학생보다 훨씬더 빠를 겁니다.


7. 공격적 학습과 방어적 학습의 효과 

- 학습에도 공격과 방어가 있습니다. 

- 공격적 학습 ; 점수를 얻기 위한 적극적 활동 

- 방어적 학습 ; 아는 문제를 틀리지 않기 위한 신중한 학습, 산만하게 학습한 내용을 차근차근 정리 

- 예습은 공격적 학습이고, 복습은 방어적인 학습이다. 

- 현대적 경기 운영의 감각은 전원 공격, 전원 수비입니다. 

- 입시 준비도 공, 수의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 운동 경기도 처음과 끝이 중요하듯 공부도 처음과 끝이 중요합니다. 


8. 집중적 입체적 학습을 합시다. 

- 보통 학생이 공부하는 모습 ; 책상에 앉아 눈으로 책을 읽어 간다. 

- 조금 잘하는 학생의 모습 ; 눈으로 읽고, 연습장에 써가며 공부한다. 

- 아주 잘하는 학생의 모습 ; 눈으로 읽고, 입으로 읽고, 귀로 듣고, 손으로 쓰며 공부한다. 


9. 학습시 나쁜 습관을 버립시다. 

한 손으로 볼펜을 돌리며 공부한다거나,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들으며 공부한다거나 다리를 흔들어 가며 공부한다거나, 비스듬히 눕거나 엎드려서 공부한다거나, 이방, 저방, 거실, 부엌, 베란다 등을 왔다 갔다 하면서 공부한다거나, 단 10분도 책상에 앉아 있지 못하는 등의 나쁜 습관은 버립시다! “기억력 좋은 머리보다 무딘 연필이 낫다 


정말 대단하지 않습니까? 물론 여러분도 같이 할수 있습니다. 이젠 마지막으로 고승덕의 바이오리듬 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오리듬 

학습계획을 세운 후에 그 학습계획을 지키기 위해서는 분명 기존의 생활패턴이 바꿔줘야 할 것입니다. 흔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제대로 못 지키고 중도에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에게는 바이오리듬 이 존재합니다. 새로운 계획을 수행한다는 것은 자신의 바이오리듬 을 바꾸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엇이든 새로 시작할 때에는 ‘ 처음 한 달’ 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인간의 생체 바이오리듬 은 쉽게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한번에 무리하게 바꾸는 것보다는 조금씩 조금씩 바꾸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잠을 2시간 줄이려면, 한 번에 확 줄이는 것보다는 30분씩 조금씩 잠자는 것을 참고 자신의 생활패턴을 바꾸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처음 1달~2달이 가장 힘들고 어렵지만 조금씩 전진하고 노력하면 충분히 바이오리듬 을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2016/11/23 - [공부 잘하는 방법] - 공부습관 어떻게 하면 효율적일까?

2016/11/22 - [공부 잘하는 방법] - 공부 잘하는 방법 공승덕 편